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러시아의 인식론자 비고츠키의 관점을 포함하여 교수-학습이론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것은 ‘무엇을 아는가’ 라는 교육에 있어 고전적인 질문을 ‘어떻게 아는가’ 라는 질문으로 대체함으로서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제안한다. 이제는 개
구성주의는 무엇인가를 구성하는 이론이다. 이때 ‘무엇인가’에 해당하는 것은 바로 ‘지식’으로서, 지식의 구성,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이론이다.
일단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그 이후에 전개되는 질문들, 곧, 왜 수업은 학습자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
교육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협력적, 대화적 과정이라고 본다. 따라서 사회구성주의의 초점은 타인들과의 대화를 통한 지식의 사회적 구성 과정에 있다.
이러한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은 듀이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 또한 지식의 본질과 지식의 획득 과정에 관하여 전통적인 인식론과는 전혀 다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성주의라는 큰 틀에 포함된다.
이러한 구성주의 모형들은 학습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적 학습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 도제모형의 경우 교과 교육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앵커드 교수모형이나 인지적 융통
Ⅰ. 서론
각 개인의 학습 체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형성, 변형된다고 구성주의자들은 제안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수업 설계는 협동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관점의 상호 공유를 중시하는 학습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Bednar, Cunningham, Duffy, and Perry, 1992; Carr, Jonassen, Litzinger,
이론의 출발점을 찾는다. 즉 구성주의란 특정 개인은 인식에 있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름대로 독특한 실재를 생성하고 조직한다는 전제와 관련하여 학습과정을 해석하는 인식론(epistemology)으로 정의할 수 있다(Duffy and Jonassen, 1992; Hannafin, Hannafin, Land, and Oliver, 1997). 나아가 이러한
Ⅰ. 개요
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Ⅰ. 서론
구성주의자들에게 인지문제는 해석과 이해의 문제이며 해석과 이해의 문제는 의미 구성의 문제이다. 지각 행위는 바로 해석과 이해의 행위이다(Schmidt, 1995, 15쪽, 23쪽 그리고 27쪽 등 참조).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세계는 관찰자로서의 우리가 지각하는 대로의 경험세계이다. 우리의
Ⅰ. 개요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